Ⅰ. 서 론
일본은 만화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활성화를 이루고 있다. 특히 아이돌 그릅은 젊은층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 일으켜 최고로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돌은 일본에서 미디어와 광고의 핵심 부분이며, 일본 내 광고의 50-70%가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1980년대 광고기
그룹 내 한 명의 인기 멤버가 존재하는 것에 대해 남성 팬은 약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으나 여성 팬은 약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차이를 보였으며, 아이돌 그룹이 6개월 이상 1년 미만의 공백 기간을 갖는 것을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10대 학생의 수가 많았다. 사회적 비리 및 병역비리에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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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주제 및 주제 선정 이유
아이돌 활동 분야 확대
영화 / 연극 / 드라마 / 뮤지컬 등 연예계 전반에 걸친 활동
아이돌 가수 중심으로 변화하는 대중 문화 산업
아이돌 시장을 잘 이해하여 변화에 대응할 필요성 있음
생존전략은? 성공요인은? 미래를 위해 준비할 점은?
아이돌 1세대
아이돌
팬덤(Fandom)
왕국(Kingdom), 봉건시대의 영지 개념이 단어에 스며든 경우 무조건적인 추앙과 동경.
팬컴(Fan Company)
스타는 팬들이 우러러보는 대상을 넘어 적극적으로 이끌고 관리해야 할 대상
프로슈머(Prosumer)
생산자Produce와 소비자Consumer의 합성어.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
또한 팬들은 과도한 독자이다. 같은 텍스트를 반복하여 읽음으로써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든 뒤, 표면 이외의 의미를 찾아내고 그에 더하여 자신만의 생각을 덧붙인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원 텍스트를 바꾸어 나감으로써 그들만의 새로운 문화를 생산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리얼은 수용자라는 단어가